갑상선 항진증 피해야 할 음식 5가지

갑상선은 우리 인체의 필수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으로, 체내 대사를 조절하고 성장과 두뇌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갑상선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잉 생산되어 대사 속도가 빨라지고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이며, 이에 따라 특정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 피해야 할 음식


갑상선 항진증은 갑상선의 기능이 과도하게 증가하여 신체의 대사 속도가 빨라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심박수가 빨라지고 체중이 감소하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이 조절이 필요합니다.

1. 콩과 콩 제품

갑상선 항진증을 가진 사람들은 콩과 콩 제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콩은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방해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부, 된장, 간장, 두유 등의 섭취를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2. 가공식품

칼로리는 높고 영양소는 적게 함유하고 있는 각종 가공식품은 갑상선 항진증을 가진 사람들이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핫도그, 도넛, 케이크, 쿠키 등의 음식은 밀가루를 다량 사용하여 만들어지는데, 밀가루에 포함된 글루텐이 갑상선 기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3. 과도한 요오드 함유 식품

요오드는 갑상선 기능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요오드 섭취는 갑상선 기능을 과도하게 자극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해초류나 해산물, 일부 해조류에는 많은 양의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유해한 지방과 당

갑상선 항진증을 가진 사람들은 유해한 지방과 당을 함유한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트랜스 지방과 포화 지방은 갑상선 기능을 자극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지방 음식이나 고당 음식을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알코올과 카페인

알코올과 카페인은 갑상선 기능을 자극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항진증을 가진 사람들은 알코올과 카페인을 가능한 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건강한 음료인 녹차나 허브 차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갑상선-항진증-피해야-할-음식-이미지

갑상선 항진증 예방과 관리

갑상선 항진증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해요.

  1. 규칙적인 식사와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2. 스트레스를 피하고, 심신의 안정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세요.
  3.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세요.
  4.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물을 복용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으세요.
  5. 갑상선 항진증에 피해야 할 음식을 피하고, 영양가 있는 식단을 유지하세요.

갑상선 항진증은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몸 상태를 잘 관찰하고, 의사의 지시를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해요.

건강한 삶을 위해 갑상선기능항진증에 대한 지식을 알고 예방하고 관리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갑상선 항진증 초기 증상 11가지

김 효능 7가지와 부작용 그리고 보관 방법

그레이브스병 증상 8가지 및 치료 방법

Interhelper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모아 제공해드립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