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모 효능 및 부작용 기침에 좋아요

패모에는 종류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천패모(川貝母)이고 또 다른 하나는 절패모(浙貝母)입니다. 천패, 량천패, 상패모 등의 이명을 가지고 있는 패모의 효능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모 기원과 효능


패모는 나리과에 속한 다년생초본인 천패모와 절패모의 비늘줄기입니다. 폐열로 인한 기침이나 진액부족으로 인한 기침, 담열로 인한 기침에 주로 사용하는데 열로 인한 과도한 기침을 그치게 하는 요약입니다.

또한 폐을 윤택하게 만들어서 건조한 기운을 제거하고 폐를 조화롭게 만듭니다. 이 외에도 진액 부족으로 인한 나력이나 유옹, 패옹 등에 사용합니다.

천패모와 절패모로 나뉘는데 천패모는 차가우며 단맛을 띠는데 패를 윤활하게 하여 패가 열이 있어서 나오는 기침을 멎게 합니다. 그러나 절패모는 차가우나 천패모와 달리 고미를 가지기 때문에 열을 꺼주고 뭉친 것을 풀어주는 효능이 강하므로 감기로 인한 기침을 멈추게 합니다.

패모-효능-부작용-이미지

패모 주의사항 및 부작용

패모는 성질이 차갑고 윤택한 약재이기 때문에 차갑고 습이 있는 기침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패모 채집시기와 사용 방법

패모는 여름·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립니다. 주로 중국에서 재배한 것을 수입하지만 우리나라 각지에서 재배합니다. 패모는 일반적으로 건조된 것을 산제로 만들어 복용합니다.

패모와 관련된 이야기

옛날 어느 마을에는 폐병을 앓고 있는 부인이 있었습니다. 아이를 낳으면 그 아이가 죽는 일이 반복되어 마음이 아팠는데, 마을 의사가 부인을 진찰한 결과 폐 기능이 약해서 출산 시 출혈이 심해 아이가 죽는다고 말했습니다.

그 의사는 약초 한 가지를 건네주었고, 그것을 먹은 후에 부인은 무사히 아이를 출산했습니다. 이에 그 아이를 소중한 보물을 의미하는 ‘보패(寶貝)’와 어머니를 나타내는 ‘모(母)’를 합쳐 ‘패모(貝母)’라고 지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기침에 좋은 백전 효능과 부작용

기침을 멈추게 하는 반하 효능과 부작용

기침에 좋은 합개 효능과 부작용

Interhelper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모아 제공해드립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