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방광염 초기 증상 5가지

방광염은 바이러스가 방광 내부에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여성의 약 20%가 겪는 질환이지만 치료를 제때 받지 않으면 만성 방광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자 방광염 초기 증상


여성들이 가장 자주 겪는 방광 질환 중 하나인 여자 방광염은 많은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무시하곤 합니다.

1. 잦은 소변

여자 방광염 초기 증상 중 하나는 자주 소변을 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화장실을 찾게 되고, 소변을 보는 횟수가 이전보다 늘어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방광 내부에 염증이 생기면서 방광이 자극을 받아 자주 소변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방광염일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소변이 적게 나오는 현상

반대로 여자 방광염 초기에는 소변이 적게 나오는 현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해 방광이 수축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소변이 충분히 배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변이 적게 나오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소변이 어둡거나 뿌리지 않는다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3. 배뇨 과정에서 통증

여자 방광염 초기 증상 중 가장 불편한 것은 배뇨 과정에서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방광 내부에 염증이 생기면 배뇨 과정에서 불쾌한 감각을 느끼게 됩니다.

소변을 보는 동안 통증을 느끼거나 배뇨 후에도 계속해서 통증이 지속된다면 방광염일 가능성이 높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4. 배뇨 중에 피가 섞인 소변

배뇨 중에 피가 섞인 소변을 발견한다면 이는 여자 방광염의 초기 증상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해 방광 벽이 손상되어 피가 섞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가 섞인 소변을 발견한다면 즉시 의사에게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하복부 통증

여자 방광염 초기에는 하복부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방광이 염증으로 인해 자극을 받으면 주변 조직에도 통증이 전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뇨 후에 하복부 통증을 느끼거나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한다면 방광염일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여자-방광염-초기-증상-이미지

여성 방광염 원인

여성 방광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성관계로 인한 감염이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의외로 대장균에 의한 방광염도 많이 발생합니다.

평소에 대장균은 질 입구나 요도 부위에서 정상균으로 존재하다가 배변이나 배뇨 후 뒤에서 앞으로 닦는 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을 오래 참거나 과도한 긴장감으로 인해 방광이 자극되는 경우, 속옷 위생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관계로 인해 질과 요도가 가까이 있어 감염되거나 임신한 여성의 경우 자궁이 방광을 압박하여 여성 방광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 방광염 치료

여성 방광염의 치료는 병원에서 진행됩니다. 소변검사와 피검사, 증상 문진 등을 통해 여성 방광염으로 진단받게 되면 항생제와 소염진통제 등이 처방됩니다.

이를 통해 방광에 생긴 염증을 약화시키고 물을 많이 마시며 외음부와 요도, 질의 위생관리를 함께 진행합니다. 고열이나 혈뇨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수액주사나 해열제 등을 추가로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방광염 예방과 자가 진단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신경 써야 할 점이 있습니다. 2시간에 한 번은 휴식을 취하고, 소변 양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배변 후에는 앞에서 뒤로 닦도록 합니다.

또한 자극적인 비누나 세정제, 향수를 사용하지 않고 샤워를 선호하며, 팬티라이너나 꽉 끼는 바지, 속옷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 치료와 예방을 위한 식품

방광염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랜베리 주스는 방광 벽에 대장균이 달라붙는 것을 억제하여 방광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호박은 세포 재생에 뛰어나 방광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박, 옥수수수염차, 다시마 등 이뇨작용이 활발한 식품을 섭취하여 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택사 효능 및 부작용 배변에 좋아요.

배변에 도움되는 등심초 효능 및 부작용

자궁근종 수술 방법 3가지 및 비용

Interhelper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모아 제공해드립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