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 안 나올 때 방법 4가지 및 추천 음식

똥이 잘 안 나오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고민이 되는 문제입니다. 똥이 잘 안 나오면 체내에 불쾌한 느낌이 쌓이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약 변비가 지속되거나 대장 질환의 의심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고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똥 안 나올 때, 대변을 잘 보는 방법


배는 아픈데, 대변이 안 나오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변을 잘 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규칙적인 식사

배는 아픈데 변이 안나온다는 점은 변비 환자분들의 대부분이 겪는 증상입니다.

변이 딱딱하게 굳어져 대장의 반사기능이 떨어지면 시원한 배변활동이 이루어지지 못해 몸이 무거워지고 소화가 잘 되지 못해 속이 더부룩해지며 배가 나오게 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끼 식사를 꼭 하시고, 끼니를 거르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2. 섬유소 섭취

변비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은 먹는 것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이 많은 육식보다는 섬유소가 풍부한 과일, 해조류, 채소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은 대변을 잘 보기 위해 큰 도움이 됩니다. 항상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 외에도 유산균 음료, 결명자 차, 꿀차, 팥차 등 변비에 도움이 되는 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변을 참지 말기

화장실을 가지 않고 변을 참고 있는 행동은 변비를 일으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변을 참게 되면 대장 안에서 수분이 계속해서 흡수되어 단단해지게 됩니다. 이는 변비의 원인이 됩니다.

건강한 대변을 위한 식품

다음과 같은 음식을 섭취하면 대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곡류: 현미, 귀리, 보리 등 곡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과일과 채소: 사과, 배, 수박, 당근, 오이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견과류: 호두, 아몬드, 캐슈넛 등 견과류에는 식이섬유와 유익한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대변의 원활한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 요구르트와 치즈: 장 내 유익균을 증식시켜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산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해조류: 미역, 김 등 해조류에는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하여 대변의 원활한 배출을 도와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변비동규자 효능 및 부작용 변비에 좋아요

변비에 좋은 대극 효능 및 부작용

위에 좋은 음식 TOP 14: 건강을 위한 최상의 선택

Interhelper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모아 제공해드립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