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에 좋은 당귀 효능 및 부작용

고깃집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채소 중 하나가 당귀입니다. 건귀, 산점, 백점 등의 이명을 가지고 있는 당귀의 효능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귀 기원과 효능


당귀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방향성초본 당귀의 뿌리입니다. 당귀는 한약재 중 보혈제의 대표적인 생약으로 혈을 보하여 주고 청열작용과 혈의 흐름을 좋게 합니다.

그래서 빈혈이나 어혈로 인한 혈행 장애에서 오는 동통증에 크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해주며, 체내의 가스를 원활히 배출시켜 충분한 영양 흡수를 돕습니다.

옛날 중국의 유명한 약리학자 왕일인은 이 생약이 난소의 기능을 자극 흥분시킨다고 하였는데 이런 사실은 현대말로 배란을 촉진시킨다는 뜻입니다. 

또 출산 때 자궁강 또는 골반의 원만한 수축 혹은 확장을 돕는 작용도 뛰어나므로 부인병을 위한 요약으로 손꼽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당귀는 성질은 따뜻하며 맛은 달고 매우며 독이 없다. 모든 풍병, 혈병, 허로를 낫게 하며, 궂은 피를 헤치고 새피를 생겨나게 한다. 징벽과 부인의 붕루와 임신 못하는 것에 주로 쓰이며, 여러 가지 나쁜 창양과 쇠붙이에 다쳐서 어혈이 속에 뭉친 것을 낫게 한다. 이질로 배가 아픈 것을 멎게 하며 온학을 낫게 하고 오장을 보하며 살이 살아나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귀는 월경불순, 월경정지, 신체 허약, 두통, 복통, 변비에 널리 응용합니다.

당귀-효능-부작용-이미지

당귀 주의사항 및 부작용

당귀는 설사하는 사람에겐 좋지 않습니다.

당귀 채집시기와 사용 방법

당귀는 가을에 성숙한 종자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립니다. 당귀는 주로 중국에서 재배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일당귀와 참당귀를 재배하고 있으며 전국 고산의 음습지에서 자생합니다.

당귀는 일반적으로 가공 하는 방법에 따라 가공하는 물질과의 시너지 효과로 특정 효과의 증가 또는 새로운 효과를 나타내게 경우가 있습니다.

당귀는 볶으면 혈을 보하고 월경을 순조롭게 하며 장을 윤활하게 하는 효과를 증가시키고, 술에 구우면 어혈을 없애면서 혈의 순환을 돕는 효능이 증가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여성에게 특히 좋은 호장근 효능과 부작용

겨드랑이 멍울, 왜 생기는 걸까요? 예방법은?

면역력 향상에 좋은 황기 효능과 부작용

Interhelper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모아 제공해드립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