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워더를 통한 정보 확인

포워더는 다른 나라에 있는 포워더들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여러 가지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포워더의 해외 현지 파트너는 그곳의 다양하고 새로운 통관이나 무역 관련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실무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송료 견적서를 여러 개 받기


수출입제품을 운송하는 회사는 대단히 많고, 그 회사들이 제공하는 가격과 서비스는 회사마다 다릅니다. 따라서 평소 수출입운송을 할 때, 반드시 여러 포워더에게 선박회사 혹은 항공회사의 운송료 견적서를 받아 확인하고, 회사마다 제공하는 운송료와 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나 확인해 이용하도록 합니다.

항공포워더와 선박포워더가 하는 일

포워더는 무역회사와 선박(혹은 항공)회사 사이의 운송계약을 중개합니다. 포워더는 항공회사와 거래하기도 하고, 선박회사와 거래하기도 합니다. 항공회사와 거래하는 포워더를 항공포워더, 선박회사와 거래하는 회사를 선박포워더라 합니다.

보통 포워더는 선박운송과 항공운송을 동시에 하므로 실무에서는 큰 의미가 없지만 이론적으로는 이렇게 구분하고 있습니다.

선적이 되면 바이어에게 통지하기

여러분이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고 결제까지 마쳤다면 가장 궁금한 것이 ‘언제쯤 제품을 받을 수 있을까’ 일 것입니다. 제품을 수입하는 바이어도 구매자인 여러분과 마찬가지입니다. 수출을 준비하는 상황이라든지 기타 내용에 대해서 수시로 바이어에게 알려주는 것은 바이어에게 좋은 기억으로 남습니다.

즉 언제쯤 수출준비가 완료되고, 언제 선적되며, 언제쯤 수입지에 도착할 수 있는지 이메일 등을 통해 반드시 바이어에게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보통 인보이스로 최종으로 선적될 화물의 내역을 통지합니다. 물론 반드시 인보이스로 통지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이메일에 간단히 선적 예정일자와 도착 예정일자를 통지하고, 나중에 최종적으로 확정된 인보이스와 패킹리스트를 보내기도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무역 업무 포워더 활용과 필요성

무역실무자가 갖춰야 할 7가지 필수 능력

무역 그리고 출입국 신고, 수출입 신고, 입금 송금 신고

Interhelper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모아 제공해드립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