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P Rocket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워드프레스를 하면서 고민하는 것이 속도입니다. 쉽고 빠른 방법으로 WP Rocket 같은 플러그인 설치를 고민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WP Rocket이란?


WP Rocket은 워드프레스 캐싱 플러그인의 한 종류입니다. 수익형 워드프레스를 접하면서 속도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유료 플러그인입니다.

WP Rocket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SEO에서 사이트 속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어쩔 수 없이 속도를 조금이라도 빠르게 하기 위해 고민을 하기 마련입니다.

저는 WP Rocket을 결재 후 테스트를 해보고 하루도 안돼서 취소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이미 테스트해 본 방법과 별로 다를 것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WP-Rocket을-사용하지-않는-이유-이미지

구글 애드센스가 속도에 미치는 영향

여러분이 조금 관심이 있게 찾아보았다면 애드센스를 로딩하는 것이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궁금하시다면 애드센스 코드를 펍코드만 제외하고 PageSpeed Insights에서 테스트해 보시면 완전히 다른 결과를 얻으실 것입니다.

물론 사용하는 테마와 플러그인에 따라 조금은 다를 수 있습니다. 어쨌든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WP Rocket이 사용하는 방법은 애드센스와 관련된 로딩을 지연 시켜서 속도를 향상하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무료 플러그인을 통해서도 가능한 방법입니다. 해당 코드를 지연시켜 로딩하게 하면 되기 때문이죠. 굳이 비싼 WP Rocket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힌트를 드리자면 지연시키는데 몇 초 후에 로딩하게 하느냐에 따라서 PageSpeed Insights에서 결과가 달라질 것입니다. 물론 이렇게 되면 광고가 늦게 뜨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아래와 같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CLS 이슈
  • 상단 광고 수익 감소

CLS 이슈

사용자들은 콘텐츠를 보기 위해 포스팅에 접근을 하고 자연스럽게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게 됩니다. 이럴 때 자동광고나 상단 광고 혹은 중간 광고 등이 늦게 생성이 되면서 콘텐츠 레이아웃이 바뀌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상단 광고 수익 감소

많은 블로거들이 상단에서 광고 수익이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광고가 지연되어 로딩된다면 사용자들은 상단 광고를 볼일이 없어지겠죠.

결론

WP Rocket을 사용해보면 결국 광고를 지연시키게 되는데 이러한 효과는 굳이 유료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입니다. 무료 플러그인을 이용해 똑같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편하게 유료로 사용하겠다고 하는 것은 본인의 선택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워드프레스 Plesk 파일 업로드 제한 설정

Vultr Plesk 워드프레스 PHP 업데이트 방법

Vultr Plesk 워드프레스 디스크 용량 확보 방법 2가지

Interhelper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모아 제공해드립니다.

error: